보이스피싱 당했을 때, 신고 및 대응 방법 (환급 절차)

솔직히. 당황했습니다. 뉴스에서만 들었던 보이스피싱이 저에게도 왔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저는 걸려온 전화의 번호를 특정해 의심했고 물어봤습니다. 서울 00 검찰청 소속이라는 분이 전화를 주셨는데, 왜 02로 시작하지 않았느냐고 물어봤습니다. 금융 전문적 자격증을 가진고 있진 저 역시도, 보이스피싱을 처음 접하니 당황한 것입니다.

 

보이스피싱-썸네일
보이스피싱-썸네일

몇년 전, 경험입니다. 지금에 와 돌이켜 생각해보니, 이런 내용을 잘 숙지하거나 대처하는 방법을 모른다면 크게 당황할 사람이 많겠구나를 느꼈습니다. 솔직히 이런 사기를 하는 사람들에 대한 분노가 치밀어 욕이 나올 정도입니다. 그러나, 이 분노를 여러분께 보이스피싱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는 좋은 에너지로 바꾸고자 합니다. 이 포스팅을 가족이나 지인께 공유하시면, 많은 분들이 예방하고 대처할 수 있겠습니다.

     

    보이스피싱 당했을 때, 대처방법

    1. 보이스피싱 유형 파악하기

    적을 알면, 백전백승. 가장 먼저, 여러분이 어떤 유형의 보이스피싱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사실, 보이스피싱의 유형은 너무나 다양하고 수법이 날로 변화여 특정할 수 없지만, 대표적인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보이스피싱 대표적 유형
      • 금융감독원 및 기타 공공기관 직원을 사칭, 범죄에 연류됨을 강조
      • 지인을 사칭하여, 특정 위급상황을 강조
      • 특정 사이트 및 텔레뱅킹을 유도하여 송금을 유도
      • 문자메세지를 이용하여, 타인을 사칭
      • 정체불명의 어플을 설치하도록 유도
    • 보이스피싱 대표적 특징
      • 범죄 연류 및 개인정보 유출 등의 이야기를 통해 심리적 압박
      • 초기에는 한국어가 어눌했으나, 최근 유창한 한국어를 구사함
      • 금융정보를 말하도록 유도, 직접 인출
      • 대포통장을 가지고 있음

     

    2. 최대한 빨리, 신고하여 지급을 정지합니다.

    만약, 실제로 돈을 송금하였다면 최대한 빨리 112에 신고하여 지급 정지를 요청합니다. 또는 해당 계좌의 금융기관의 고객센터에 연락하여, 빠르게 지급 정지 요청을 하셔야 합니다. 송금 후, 만약 출금까지 해버리면 아무리 신고했어도 피해액을 돌려받기 힘드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대한 빠르게 정지를 시키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3. 경찰서에 신고하고 방문하기

    금전적 피해가 발생했을 경우. 가까운 경찰서로 가셔서 말씀하시고, 사건사고사실확인서를 발급하여 사용하시는 금융기관에 제출합니다. 피싱 관련 피해 환급 상담은 금융감독원으로 국번 없이 1332로도 가능합니다.

     

    보이스피싱 피해액 환급절차

    신속하게, 신고하여 정지신청을 했을 경우. 송금한 피해액을 다음 절차에 따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 보이스 피싱 피해금 환급절차
    1. 피해자 신고 및 정지신청
    2. 송금 및 입급 금융회사는 피해자의 계좌를 정지하고 확인
    3. 신고받은 금융회사는 금융감독원에 채권소멸절차를 요청
    4. 신고받은 금융감독원이 14일내 심사 및 환급금을 결정하여, 금융회사에 통보
    5. 금융회사는 지체없이, 피해자에게 피해액을 환급

    솔직히. 당황했습니다. 뉴스에서만 들었던 보이스피싱이 저에게도 왔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저는 걸려온 전화의 번호를 특정해 의심했고 물어봤습니다. 서울 00 검찰청 소속이라는 분이 전화를 주셨는데, 왜 02로 시작하지 않았느냐고 물어봤습니다. 금융 전문적 자격증을 가진고 있진 저 역시도, 보이스피싱을 처음 접하니 당황한 것입니다.

     

    보이스피싱-썸네일
    보이스피싱-썸네일

    몇년 전, 경험입니다. 지금에 와 돌이켜 생각해보니, 이런 내용을 잘 숙지하거나 대처하는 방법을 모른다면 크게 당황할 사람이 많겠구나를 느꼈습니다. 솔직히 이런 사기를 하는 사람들에 대한 분노가 치밀어 욕이 나올 정도입니다. 그러나, 이 분노를 여러분께 보이스피싱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는 좋은 에너지로 바꾸고자 합니다. 이 포스팅을 가족이나 지인께 공유하시면, 많은 분들이 예방하고 대처할 수 있겠습니다.

       

      보이스피싱 당했을 때, 대처방법

      1. 보이스피싱 유형 파악하기

      적을 알면, 백전백승. 가장 먼저, 여러분이 어떤 유형의 보이스피싱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사실, 보이스피싱의 유형은 너무나 다양하고 수법이 날로 변화여 특정할 수 없지만, 대표적인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보이스피싱 대표적 유형
        • 금융감독원 및 기타 공공기관 직원을 사칭, 범죄에 연류됨을 강조
        • 지인을 사칭하여, 특정 위급상황을 강조
        • 특정 사이트 및 텔레뱅킹을 유도하여 송금을 유도
        • 문자메세지를 이용하여, 타인을 사칭
        • 정체불명의 어플을 설치하도록 유도
      • 보이스피싱 대표적 특징
        • 범죄 연류 및 개인정보 유출 등의 이야기를 통해 심리적 압박
        • 초기에는 한국어가 어눌했으나, 최근 유창한 한국어를 구사함
        • 금융정보를 말하도록 유도, 직접 인출
        • 대포통장을 가지고 있음

       

      2. 최대한 빨리, 신고하여 지급을 정지합니다.

      만약, 실제로 돈을 송금하였다면 최대한 빨리 112에 신고하여 지급 정지를 요청합니다. 또는 해당 계좌의 금융기관의 고객센터에 연락하여, 빠르게 지급 정지 요청을 하셔야 합니다. 송금 후, 만약 출금까지 해버리면 아무리 신고했어도 피해액을 돌려받기 힘드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대한 빠르게 정지를 시키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3. 경찰서에 신고하고 방문하기

      금전적 피해가 발생했을 경우. 가까운 경찰서로 가셔서 말씀하시고, 사건사고사실확인서를 발급하여 사용하시는 금융기관에 제출합니다. 피싱 관련 피해 환급 상담은 금융감독원으로 국번 없이 1332로도 가능합니다.

       

      보이스피싱 피해액 환급절차

      신속하게, 신고하여 정지신청을 했을 경우. 송금한 피해액을 다음 절차에 따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 보이스 피싱 피해금 환급절차
      1. 피해자 신고 및 정지신청
      2. 송금 및 입급 금융회사는 피해자의 계좌를 정지하고 확인
      3. 신고받은 금융회사는 금융감독원에 채권소멸절차를 요청
      4. 신고받은 금융감독원이 14일내 심사 및 환급금을 결정하여, 금융회사에 통보
      5. 금융회사는 지체없이, 피해자에게 피해액을 환급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사이트 운영 방해 시, 운영진에 의해 합의 없이 형법 제347조 2항에 의거 강력 신고 및 처벌 조치가 경고없이 진행됩니다. 정보성 사이트로 운영되는 만큼, 깨끗한 운영을 해나갈 수 있도록 많은 협조 부탁드립니다.